ADHD에 대하여...

2017. 5. 20. 02:23지식

1. ADHD의 정의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의 약자이다.

주요증상은  주의력 결핍(inattention), 과잉행동(hyperactivity), 충동성(impulsivity) 이 3가지 이다. ADHD아동들은 심하게 부주의하거나 과잉되고 충동적인 행동들을 보인다.

그러기 때문에 가정,학교, 사회에서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출현율이 높으며 ADHD진단 받은 아동중 25%정도는 10대에 접어들면서 정상발달로 회복되면 75%정도는 지속적으로 부적응을 보인다.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는 50%정도이다.

 

2. 특징

3가지 주요 특징을 보인다.

-주의력 결핍 :주의집중을 하지 못한다. 남의 이야기를 귀담아 듣지 않는다. 학습이나 놀이중에 주의력이 쉽게 분산된다.

꼼꼼하지 못하고 부주의한 실수가 잦다. 지시받은 대로 잘 따라하지 못한다. 주어진 과제를 끝마치지 못한다. 주어진 일을 체계적으로 수행하지 못한다.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해야 할 일이나 약속 등을 잘 잊어 버린다. 정신적 노력이 많이 드는 일은 귀찮아 한다.

 

-과일행동/ 충동성: 모터가 달리니것 처럼 계속 움직인다.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한다. 손발을 꼼지락 대고 만지작 거린다. 말이 너무 많다. 공공장소에서 뛰거나 기어오른다. 조용히 놀지 못한다. 생각없이 말하고 행동한다. 차가 오는지 살펴보지 않고 길에 뛰어든다.

순서를 지키는 것을 어려워 한다.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미리 대답한다.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불쑥 끼어든다.

 

유형근외(2010). 산만하고 충동적인 아이들

 

 

3.원인

 

-생물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가족력, 분자 유전학), 뇌손상 및 신경학적 요인(전두엽의 문제,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의 문제)

-심리사회적 요인: 장애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적인 원인들( 가정사, 부모의 양육방식과 아이 기질이 맞지 않을때, 교사관련 원인, 환경적인 요인)

 

 

4.성인 ADHD

 

ADHD 아동중 40~50%가 성인기까지 지속된다.

과잉행동은 감소하나 주의력 결핍과 충동성성은 지속된다.

 

-성인 ADHD의 특징: 일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준비하지 못한다. 상대방의 뜻을 잘 파악하지 못한다. 단기기억력 능력이 부족하다.

계속 안절부절하고 부산스럽다. 고요한걸 참지 못한다. 지나친 흡연과 음주를 한다. 배우자의 상의없이 고가품을 충동적으로 구매한다.

깊은 생각을 하지 못하고 성급하게 말 대답을 한다.

 

-Wender Utah 평정척도(Wender, 199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성인 진단 기준. 61개 문항. 0점~4점

0점: 전혀, 아주 경미하게   1점: 경미하게   2점: 보통으로   3점: 상당히   4점: 아주 상당히

ADHD와 관련된 문항은 25개. 합산한 점수가 46점 이상시 ADHD의심.

 

 

어린시절 나는...

 

1. 언제나 끊임없이 부산하게 움직였다.

2. 일들을 하고 싶어하지 않았다.

3. 쉽게 산만해지고 주의집중 하기가 어려웠다.

4. 염려가 많고 불안했다.

5. 안절부절 하며 가만히 있지 못했다.

6. 부주의하고 백일몽에 잠기곤 했다.

7. 쉽게 욱하거나 급한 성미를 가지고 있었다.

8. 쉽게 수줍어 했다.

9. 심하게 성질을 부렸다.

10. 끈기를 갖고 일을 지속해 해나가기 어려웠고 시작한 일을 끝내지 못했다.

11. 고집이 세고 의지가 확고했다.

12. 슬프거나 우울하고 불행했다.

13. 경솔하고 무모한 장난을 하곤 했다.

14. 어떤 일에 흥미를 갖지 못했고 삶을 불만족스럽게 여겼다.

15. 부모에게 불순종하고 반항적이고 건방졌다.

16. 자존감이 낮았다.

17. 과민하게 짜증을 냈다.

18. 사교적이고 우호적으로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즐겼다.

19. 대충이었고 체계적이지 못했다.

20. 감정의 기복이 심했다.

21. 화를 잘 냈다.

22. 친구들에게 인기가 있었다.

23. 잘 정리하고 깔끔하고 단정했다.

24. 생각 없이 행동하고 충동적이었다.

25. 미성숙한 경향이 있었다.

26. 죄책감을 갖거나 후회했다.

27. 나 자신에 대한 통제력을 잃었다.

28. 비합리적으로 생각하거나 행동하는 경향이 있었다.

29. 다른 아동들에게 인기가 없었다. 친구관계를 오래 유지하지 못했다.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지 않았다.

30. 협응력이 떨어져 스포츠에 참여하지 않았다.

31. 자신에 대하나 통제력을 상실할까 두려워했다.

32. 협응력이 뛰어나 게임 팀의 일원으로 첫 번째로 뽑혔다.

33. 남자애 같았다(여성에게만 해당하는 문항)

34. 집 밖으로 뛰어나가곤 했다.

35. 싸움을 하곤 했다.

36. 다른 아이들을 놀렸다.

37. 대장노릇으르 하였다.

38. 잠에서 깨끼가 어려웠다.

39. 추종자였고 다른 사람에게 심하게 휘둘렸다.

40.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보기가 어려움이 있다.

41. 권위있는 사람들과 문제가 있었다. 학교에서 문제가 있었고 교장실에 가곤 했다.

42. 경찰과 문제가 있었다. 조서에 오르고, 유죄판결을 받았다

 

어린 시절 의학적 문제

 

43. 두통

44. 복통

45. 변비

46. 설사

47. 식품 알레르기

48. 기타 알레르기

49. 야뇨증

 

어린 시절 학교에서 나는 ...

 

50. 전반적으로 빠르게 학습하는 학생이었다.

51. 전반적으로 학습지진 학생이었다.

52. 읽기 학습이 느렸다.

53. 읽기 지진아였다.

54. 글자를 거꾸로 썼다.

55. 철자를 제대로 쓰지 못했다.

56. 수학이나 숫자에 어려움을 겪었다.

57. 글씨체가 나빴다.

58. 잘 읽을 수는 있었느나 읽기를 전혀 좋아하지 않았다.

59. 잠재력만큼 성취해내지 못했다.

60. 유급 당했다.

 

 

5. 치료방법

 

*조기 치료가 필수!!!

 

- 약물치료 : 주로 사용되는 약물은 중추신경자극제, 항우울제, 항고혈압제 이다. 5~12세는 70~80% 약물치료의 효과가 있음. 청소년은 60% 정도로 효과가 조금 떨어진다.

치료 효과가 있지만 부작용이 있을수도 있다.(체중 감소, 성장지연, 수면장애, 행동의 변화, 피부발진, 현기증, 과집중등)

 

-비약물치료: 놀이치료, 인지행동치료, 보호자 상담및 행동치료,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 분노조절 프로그램, 사회성기술프로그램 등이 있다.

 

-의력 결핍 치료: 시각적, 청각적, 지속적 주의력과 조직화 증진을 시킨다.

 

*시각적 주의력 증진을 위해서는 환경을 먼저 변화 시킨다. 자극이 너무 없는 공간 이나 너무 많은 자극들은 집중하기 어려움이 있다. 주변을 친숙하게 하여 시선을 끌지않는 시각적 작그들이 있는 공간에서 잘 집중할수 있다.

 

너무 밝거나 어두운 곳에서 집중 못할수 있으므로 태양등이나 불투명한 백열등이 적절하다. 시각적으로 무언가를 찾을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윗줄에서 아랫줄 순서등 체계적인 시각적 추적 전략을 지도 한다.

 

같은/틀린 그림 찾기, 숨은그림 찾기, 가나다 모형 순서대로 연결하기 등의 활동이 도움된다.

 

*청각적 주의력 증진을 위해서는 공부방은 다른가족이나 텔레비전 소리의 방해를 받지 않는 곳에 배치한다. 구어적 교수와 쓰기 교수를 연합시킨다. 좌자에 집중할수 있도록 학생에게 신호(cue)준다. 지시를 하기 전에 모든 잡음이나 방해물을 줄여야 한다.

 

TV를 보거나 게임중일때는 지시를 하지 않도록 한다. 질문이나 부탁처럼 지시하지 말고 지시는 위협적이로 강압적이지 않되 간단하고 직접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한번에 너무 많은 지시는 하지 말고 한번에 한가지 지시를 구체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복잡한 과제는 단계를 세분화하여 한 단계씩 따를 수 있도록 지시한다. 아동에게 지시사항을 다시 이야기 해보게 한다.

 

*지속적 주의력 증진을 위해서는 잠자는 공간, 장난감 두는 공간, 책두는 공간등을 분리 시킨다.

물건들은 지정된 장소에 두고 사용후 제자리에 체계적으로 수납하게 한다. 수납 용기는 밖에서 보이지 않게 한다. 정리 정돈하는 시간을 따로 정해둔다. 시간 스케쥴표를 작성하고 지키게 한다. 해야 할 일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을때는 미루지 말고 바로 하게 한다.

일과 활동시간을 예고하는 알람을 설정한다. "잊어버렸다"라는 변명은 받아주지 않되 비난하지 않는다

 

 

-과잉행동 예방:

 

*과도한 에너지 발산할 기회를 제공한다: 책임량 맡기기, 과제물이나 물품 나눠주기, 칠판 지우고 털기, 화분에 물주기등(10~15분 이상 걸리지 않는일), 신체게임

 

*선제 자극조절을 통한 과잉행동의 예방: 지나치게 흥분시키는 게임이나 운동등에 참가 피하기, 경쟁심이 강조되는 활동에 참여 시키지 않기, 행동계약서 작성하기, 공공장소나 가보지 않은곳에 가기전 관련된 행동 수칙을 명백하게 설명해주기, 규칙세우기,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지도, 가정 내 모든 사람이 함께 지키기, 규칙에 대해 자주 이야기 하기.

 

 

참고문헌) 대구사이버대학교 ADHD행동치료 강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