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세척하는 방법

2017. 11. 5. 21:25지식

과일 세척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평소 과일 많이 드시나요? 저는 과일을 무척 좋아합니다. 후식으로 항상 과일을 챙겨먹습니다.

 

아이들 간식으로는 사과, 귤, 바나나등 과일을 주로 줍니다.

 

결혼전에는 그냥 시장이나 마트에서 과일을 사다 먹었는데 지금은 아이들이 있으니 한살림 매장을 주로 이용하고 있어요, 한살림 매장에서는 제철과일만 팔기 때문에 제철과일이 아닌 걸 살때는 마트에가서 친환경과일을 사다 먹습니다.

 

친환경 과일도 먹기전엔 세척을 잘 해야 합니다.

 

저는 채소나 과일은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식초 2~3방울 넣고 담가둔후 흐르는 물에 씻어서 먹습니다.

 

오늘은 과일 세척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우선 좋은 과일을 고르는 방법부터 알아볼께요~

 

 

 

-좋은과일 고르는 방법-

 

 

 

 

사과 - 만졌을때 단단하고 묵직한 느낌이 들어야 한다. 꼭지가 싱싱하고 전체적인 색감이 고른것을 선택해야 하고 상처없이 표면이 매끈해야 좋은 사과이다.

 

- 꼭지 반대편 부위에 검은 균열등이 없어야 한다. 전체적으로 황색을 띄고 있어야 하고 배 아래쪽 배꼽부분이 깊을수록 당도가 높다.

 

- 둥근 사각형 모양이 바르게 잡혀야 한다. 색이 존체적으로 고르고 진한것이 좋다.

 

- 겨울 과일인 귤! 살짝 납작한 모양이 둥글둥글한 귤보다 당도가 높다. 껍질이 매끈하고 윤이 나는것을 고른다.

 

포도- 여름과일의 대명사. 탱클탱클하고 알이 크며 전체적으로 송이가 커야 좋은 포도이다.

 

딸기- 꼭지가 진한 녹색을 띄고 색이 선명한것이 좋다. 붉은기가 꼭지 부위까지 퍼져있는것이 잘 익고 신선한 딸기이다.

 

망고- 윤이 나고 겉이 끈적끈적한것이 좋다.

 

바나나- 갈색 반점이 나타나기 시작할때가 가장 맛이 있다.

 

메론- 아랫부분이 부드러운것으로 좋다.

 

복숭아- 상처가 없고 좌우대칭으로 잘 생긴것을 고른다.

 

파인애플- 손으로 눌렀을때 단단하고 잎이 작은것을 고른다.

 

수박 - 꼭지 부위가 움푹 들어가고 줄무늬선이 진하고 뚜렷한것이 좋다.

 

 

 

 

-과일 세척하는 방법-

 

사과- 움푹 패인 부분을 신경써서 닦아줍니다. 베이킹 소다물에 담궜다 빡빡 닦아준후 흐르는물에 씻어줍니다.

        또는 사과에 직접 베이킹소다를 뿌린후 빡빡 닦아주고 흐르는 물에 헹궈줘도 됩니다.

 

- 사과씻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감- 껍질을 깍아먹기 때문에 베이킹소다 물에 10분간 담궜다 헹궈서 먹으면 됩니다.

 

- 까먹기 때문에 그냥 먹을수도 있는데요, 표면에 농약등이 있으면 손에 뭍게 되므로 베이킹소다물에 닦아준후 먹는게 좋아요,

 

포도- 알알이 떼어내서 베이킹소다 푼 물에 담궈둔다. 식초 몇방울 떨어트린후 2~3분지나 흐르는 물에 씻어 줍니다.

 

딸기- 물에 30초이상 담궈두면 비타민C가 물에 다 빠진다고 합니다. 흐르는 물에 2~3차례 재빨리 씻어줍니다.

 

망고- 베이킹소다물에 3분정도 담궈둔후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바나나- 줄기에서 1cm정도 잘라내고 껍질벗겨 드시면 됩니다.

 

복숭아- 복숭아의 털이 알러지를 유발할수 있으므로 조심히 만져야 합니다. 식초물 또는 베이킹소다물에 담궜다 흐르는물에 닦아줍니다.

 

 

 

과일은 보통 베이킹소다물에 식초 넣으셔도 되고 생략하셔도 되는데요,

 

베이킹소다물에 과일 담궜다 흐르는 물에 헹궈주시면 농약 잔류물이나 먼지들이 세척됩니다.

 

과일세척방법이 특별하거나 어렵지 않아요, 채소들로 같은 방법으로 세척해주면 됩니다.

 

 

참 쉽죠잉~~?^^